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고 소소한 생활정보

비닐 뽁뽁이 포장지 어떻게 분리수거, 재활용 할까? - 책 배송 등의 비닐 에어캡 포장지 버리는 방법

by 핸카 2025. 3. 17.

 

      비닐 뽁뽁이 (에어캡) 분리수거 방법

       

        대표적인 비닐 뽁뽁이 포장지 (책 배송) 

         

        요즘 시대에 택배 배송은 전국민이 이용하는 서비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우리들의 삶에 깊게 녹아 있습니다. 개개인의 전공 업무, 취미, 삶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류나 음식까지 모두 다 택배로 이용하는 시대가 되었지요. 배송되는 것이 서비스가 아닌 제품인 이상 제품의 손상을 막기 위해 택배 포장을 하면서 완충제나 뽁뽁이를 함께 동봉하곤 합니다.

         

        제 경우 책 읽는걸 좋아해서 책을 많이 주문하는 편입니다. 책은 모서리가 찍히기 쉬운 상품이기 때문에 보통 비닐형 뽁뽁이 포장지에 포장되어 배송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교보문고가 있죠. 때로는 골판지에 책을 고정시켜 두고 작은 박스 안에 포장하여 모서리가 부딪히는 일이 없게 배송하기도 하지만, 비닐 뽁뽁이(에어캡) 포장지 안에 넣어서 배송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교보문고 비닐 에어캡 포장지 사진
        교보문고 비닐 에어캡 포장지


        그렇다면 이러한 뽁뽁이 어떻게 분리수거하면 좋을까요?

         


        비닐 뽁뽁이(에어캡) 분리수거 방법

         

        위에서 말한 비닐 포장지가 아닌 일반적인 뽁뽁이의 경우 비닐류로 취급하기 때문에 비닐쪽으로 분리수거를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 에어캡 사진
        일반 에어캡은 비닐 분리수거

         

        단, 테이프나 본드가 묻어있거나 심하게 오염된 경우 일반쓰레기로 취급하여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일반 에어캡은 포장 박스나 포장지와 분리되어 상품 박스 내부에서 한 번 더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 감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컴퓨터 본체 등을 배송할 때, 내부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 본체 겉을 한 번 더 뽁뽁이로 두르고 본체 안의 부품들을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 뽁뽁이를 넣어두곤 합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교보문고의 비닐 에어캡 포장지의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먼저, 택배 상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운송장만 따로 제거하여 처리해주어야 합니다.

         

        운송장을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깨끗하게 떼어낼 수 있는 경우 손으로 스티커를 깨끗하게 떼어낸 뒤, 포장지만 따로 처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운송장 스티커는 깨끗하게 떼어내지지 않기 때문에 운송장 부분만 가위로 잘라 내고 포장지를 따로 처리합니다. 잘라낸 운송장은 손으로 잘게 찢거나 가위로 잘라서 일반 쓰레기로 처리합니다.

        운송장은 잘게 잘라 처리
        분리한 운송장은 잘게 잘라 처리합니다.

         

        운송장을 분리했다면 이제 포장지 부분을 살펴봅시다.

        포장지의 내부는 뽁뽁이, 외부는 비닐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둘 다 어차피 비닐류로 분리수거해야 하기 때문에 비닐로 버리면 되지 않을까 싶다가도, 결국 두 개가 접착된 형태라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내부 뽁뽁이 사진외부 비닐 사진
        좌 - 내부 뽁뽁이 사진 / 우 - 외부 비닐 사진

         

        그런데 막상 분리해보려고 떼어내 보면 접착 흔적이 아예 남지 않고 비닐과 뽁뽁이가 깨끗하게 분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굳이 분리를 할 필요는 없고 둘 다 비닐로 재활용이 가능하니 통째로 비닐 분리수거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깨끗하게 분리되는 모습
        깨끗하게 분리되는 모습

         

        또한, 위와 같은 작은 사이즈의 뽁뽁이가 아닌 큰 사이즈의 에어캡인 경우 공기를 충분히 빼고 분리수거 하시면 더욱 좋고, 지역별로 분리배출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거주하는 지자체의 재활용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부는 일반 쓰레기로 처리하라고 권장하기도 합니다.)

         

         

        뽁뽁이 포장 비닐 재활용.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송장을 따로 제거한 뒤, 잘게 잘라 일반쓰레기로 처리
        2. 포장 비닐과 에어캡이 혼합된 경우 비닐로 분리수거

        이 외에도 만약 뽁뽁이 사이즈가 큰 경우, 따로 챙겨뒀다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죠? 저희집의 경우 강아지가 다니는 길목에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이 있는 곳이 있다면 뽁뽁이를 둘둘 말아 안전하게 만들곤 했습니다.

        남는 뽁뽁이 활용
        남는 뽁뽁이 활용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많이 접할 수 있는 뽁뽁이. 이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만약 버린다면 정확하게 버리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치킨박스는 일반쓰레기? 재활용? 헷갈리는 기름 묻은 종이/플라스틱 분리수거 가이드

        우리는 살면서 치킨이나 피자를 정말 많이 먹습니다.먹을 땐 행복하다가 치울 때가 되면 또 분리수거 생각에 울적해지곤 하는 것 같아요. 치킨을 먹고 남은 양념이 묻은 종이 박스, 배달 음식이

        hlife-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