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퍼 케이스 : 초능력 추리 어드벤처 후기
'추리 게임'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게임이 무엇인가요?
'추리 게임'은 그 카테고리 안에서도 여러 영역으로 세분화됩니다.
단서의 수집, 조합과 퍼즐 요소를 가미한 방탈출 게임.
자유도를 높이고 탄탄한 스토리를 부여한 셜록홈즈, 페인스크릭 킬링즈와 같은 탐색형 추리 게임.
레이튼 교수 시리즈처럼 퍼즐에 큰 비중을 두고 스토리를 천천히 따라가는 방식의 게임 등 추리 게임 내에서도 여러 특색을 가진 게임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만약 저에게 추리 게임으로써 가장 재밌었던 장르를 꼽으라고 한다면 고민 없이 역전재판, 단간론파류의 게임을 꼽을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게임 '스테퍼 케이스'도 이와 유사한 장르의 게임입니다.
다만, 역전재판, 단간론파에 등장하는 법정 싸움, 학급 재판과 같이 '재판'을 소재로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스테퍼 케이스의 전체적인 스토리는 주인공 및 그의 팀이 수사관으로써 범행 현장을 방문하고, 그 진범을 밝혀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여기까지는 진부한 수사물을 게임화 시켰을 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게임에서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은 '수사'가 아닌 '초능력' 추리 어드벤처라는 점입니다.
게임의 세계관은 런던의 1할 인구가 '초능력'을 사용할 수 있고, 그들을 '스테퍼'라고 부르는데서부터 시작합니다. 초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 게임만의 특색 있는 세계관은 범행 자체를 굉장히 다채롭게 다룰 수 있게 되었고, 진실에 다다르게 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 및 인과 관계조차도 타 게임들에 비해 다양한 시각을 요구합니다.
이 부분은 게임을 진행하는 내내 신선한 방식으로 다가왔고 끝까지 만족하며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역전재판, 단간론파 등을 꼽았던 이유는 게임의 가이드라인 즉, 게임이 흐르는 방향이 비교적 단조롭지만 스토리는 탄탄하고 이를 옴니버스형으로 분리시켜 둔 데에 있습니다. (단간론파의 스토리 세계관 개연성은 다소 떨어지긴 합니다.) 지나친 탐색과 높은 자유도가 쉽게 피로해져 탐색형 게임이 잘 맞지 않는 사람이나, 게임이 퍼즐 위주로 진행되어 머리가 다소 욱신거리는 분들에게 있어 이렇게 천천히 하나의 큰 소설을 읽듯이 진행하는 게임은 분명 큰 만족을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퍼즐'이 아닌 '추리'라는 명목에 맞게 스토리의 논리적인 부분을 하나 둘 구축하게 하는 요소도 위 두 게임을 베스트로 꼽은 원인으로 크게 작용했습니다.
스테퍼 케이스는 방금 설명한 모든 요소를 적용시키고 있으며 '초능력'이라는 소재를 더해서 그 확장성을 더욱 넓혔습니다.
이 게임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에피소드마다 분기 엔딩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히든 루트도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 다회차 게임은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로 적은 부분의 분기별 엔딩을 확인하기 위해 동일한 부분을 여러 번 해야 하는 데에서 거부감이 느껴지기 때문인데, 이 게임은 분기별 엔딩이 존재하면서도 그 부분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크게 배려를 한 부분이 느껴집니다. 그 이유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분기별 엔딩의 수가 많지 않습니다.
2. 분기 자체도 많지 않습니다.
3. 분기 직전에 세이브 포인트가 작동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분기 시점이 어딘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점이 이 게임의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기존 게임들처럼 라이프가 존재하지 않고, 힌트보기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손쉬운 난이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을 추천하기 위해 장점들을 여러 가지 나열했지만 그래도 가장 큰 장점은 '스토리'입니다. '추리 게임'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도 정말 훌륭하게 잘 쌓여 있기에 게임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중도에 하차하지 말고 꼭 끝까지 진행해서 마지막 에피소드의 대망의 엔딩까지 도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게임은 테트라포드라는 팀이 개발한 인디게임입니다. 인디게임임에도 정말 잘 만들어진 웰메이드 작품이라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이런 장르의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다시 한번 담아봅니다. 추리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꼭 한 번은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 추리 및 퍼즐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스팀] 고스트 트릭 (Ghost Trick) 후기 (0) | 2023.09.12 |
---|